12월 총재 메시지

12월은 질병 예방 및 치료의 달


▲ 국제로타리 3640지구 2020-21 총재 노 행 식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지나가고 새로운 한 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0년의 첫날이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이 단계별로 변동되는 가운데 지난 다섯 달은 참으로 바쁘게 보냈습니다. 각종 연수회와 각 클럽 회장 이취임식, 공식방문, 동호회 출범, 지역별 회장단 간담회 등 크고 작은 행사들로 분주한 일정을 보냈습니다. 이제는 차분히 지난 다섯 달을 돌아보며 2020년의 마무리, 2020-21년도 하반기의 준비로 바쁘게 뛰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지구 모든 행사에 협조해 주신 각 클럽 회장님,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남은 일정에도 깊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아낌없는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12월은 ‘질병 예방 및 치료의 달’입니다.


로타리의 GPEI 파트너 중 하나인 세계보건기구(WHO)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막아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예방접종을 통해 연간 200만~300만 명의 생명을 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제대로 된 병원시설이 갖춰진 곳 없이 간단한 예방접종조차 이뤄지지 않아 전세계적으로 사망하는 유아가 매일 1만5,000명에 이르고 2분마다 1명이 말라리아로 사망합니다. 각종 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깨끗한 식수 없이는 건강할 수 없고 위생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으면 깨끗한 식수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위생시설이 갖춰져 있어야 아이들이 계속 학교에 다닐 수 있고 이를 통해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이것이 또 경제 발전으로 이어져 결국 보건도 향상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수자원 개발을 해주고 떠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사회가 그 수자원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질병 예방 훈련에 그치지 않고 지역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가정과 지역사회가 각자의 미래를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들을 제공하여 그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폴리오플러스에 대해 말할 때 소아마비 퇴치에 대해 언급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추가 혜택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를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더라도 그 혜택은 영원히 이어질 것입니다. 그로 인한 혜택들은 하나의 질병을 퇴치한 것 이상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12월에 지역사회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보건·의료기관과 파트너가 되어 기존 의료 서비스의 강화 및 확대에 치중하는 한편 질병의 전염경로와 예방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하겠습니다. 지역의 보건소와 병·의원, 대학병원, 보건 행정 당국과 소통하여 자문을 받아 질병 예방 및 치료에 큰 성과를 냈으면 합니다.


우리 3640지구도 ‘질병 예방 및 치료의 달’을 맞아 회원 여러분들의 소중한 마음으로 모인 생명의 선물 성금(5,600만 원)을 지난 12월 1일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에 전달하고 왔습니다. 치료비가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어린 친구들에게 소중한 선물이 되기를 바라며 맘껏 뛰어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해 보며 그들이 이 다음에 사회에 나와 받았던 사랑을 그대로 돌려줄 수 있는 기회의 문이 꼭 되기를 바라며 로타리라는 이름을 꼭 잊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로타리의 근간은 회원과의 연결입니다. 로타리가 아니면 평생을 만나지도 못할 이들과 만나게 해주고 로타리와 이상을 함께하는 사람들과도 연결 시켜주면서 로타리는 이를 통해 전 세계 지역사회에서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국제로타리는 유연성과 다양성을 인정합니다. 우리의 생각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정해진 시간을 놓고 회원들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의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나아가 세계의 많은 로타리안들과 소통하며 서로 힘을 합쳐 다른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변화를 추구하는 비전이 있습니다. 생각하는 것이 현실에 좀 맞지 않다거나 남들과 다를 수 있다고 해서 로타리안의 비전이 변하지 않는다면 로타리안의 생각을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로타리안 여러분!


질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십시오. 지금 기부에 동참하여 소아마비 없는 세상을 앞당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부는 희망으로 이어진 인연과 소통하는 통로가 될 것입니다. 2020년 마무리 잘하시기 바라며 저 또한 초심을 잃지 않는 총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